최근 해외 기관투자자 8곳이 한국 금융위원회에 ESG 지속가능성 공시 의무화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제시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한에 서명한 기관은 아시아 기후변화 투자자 그룹(AIGCC)에 속한 브리티시 콜롬비아 자산운용, 이스트 캐피탈 그룹, 피델리티 자산운용, 피네코 자산운용, 글로벌 델타 캐피탈, 리걸 앤 제네럴 자산운용, 슈로더, 툰드라 폰더 등이 참여한 이 서한에는 금융위원회에 지속가능성 관련 공시 의무화 로드맵을 발표, 상장기업에 대한 기후 관련 공시를 의무화, 한국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의 영문판을 발행하고 공시 의무화를 시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한국 ESG 공시 의무화에 대한 요구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은 현재 2023년 지속가능성 공시 의무화가 연기된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한국 기업의 공시 지연이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어려움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미 2조 원 이상 상장기업의 절반이 자발적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시하고 있기 때문에 공시 의무화의 조속한 시행이 큰 부담이 되지 않을 것이며, 또한 지속가능성 공시 의무화가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완화하고 ‘기후 밸류업’을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의 요구와 지속가능성 공시 의무화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한국에서도 공시 의무화가 조속히 실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미 유럽 등 많은 국가에서 ESG 공시가 법적으로 의무화된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도 이에 대한 적극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번 글로벌 기관투자사들의 공시 의무화에 대한 강력한 요청은 이제 기업의 ESG 정보가 투자자들의 판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이에 대비하지 못한 기업은 미래 경쟁력을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ESG 관련 리스크를 미리 준비하고 관리한다면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잠재적인 기업 리스크를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도 적극적인 ESG 공시 의무화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 ESG 공시 준비에 최소 1년
ESG 공시는 일반적으로 최소 1년 이상의 준비 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도 지금부터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ESG 공시 시스템 구축을 준비해야 합니다. 우선 기존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은 기업의 현 ESG 경영 상태를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단계로 통산 약 3~6개월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업 내부에 ESG 관련 책임자 및 팀을 구성하고, 공시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내부 시스템 구축도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각 부서의 역할과 책임을 정립하고, 데이터 수집 및 보고서 작성의 전문화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또한 약 3~6개월 가량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런 준비들을 통해 ESG 보고서 작성에 들어가면 초안 작성, 내외부 기업 관계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수정하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은 약 3개월 정도 예상되며, 이후 최종 보고서 발행으로 마무리됩니다.
ESG 공시 보고서에는 기업의 여러 비재무 정보가 포함됩니다. 탄소 배출량, 에너지 소비, 폐기물 관리 등 환경적 측면에서의 정보, 사회적 측면에서의 인권, 노동 조건, 중대재해 예방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지배구조 측면에서 이사회 구성, 경영 투명성, 주주 권리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기업의 ESG 공시는 기업의 신뢰성을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ESG 공시가 잘 준비된 기업은 투자자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따라서 ESG 공시는 단순히 기업의 ESG 기준 충족을 넘어서, 장기적인 성장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필수 요소인 만큼 지금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업 ESG 관리를 위한 통합 컴플라이언스 솔루션 – 컴플라이로(Complilaw)
‘컴플라이로’(Complilaw)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공시 및 규제 준수를 지원하는 통합 솔루션입니다. 기업에게 요구되는 ESG규제와 다양한 국내외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ESG플랫폼으로서 컴플라이언스 데이터 통합, 중대재해예방, ISO인증관리 등 기업을 위한 통합 ESG 관리를 지원합니다.
통합 ESG 공시 플랫폼
컴플라이로는 기업의 ESG 공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ESG 보고서 작성, 규제 템플릿 제공, 관련 데이터 관리 및 규제 준수 기능을 갖추고 있어 기업이 필요한 모든 자료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규제 최신화 업데이트
ESG 관련 규제와 정책의 변화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업데이트로 담당자가 최신 규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GRI, SASB, TCIF, CSDDD 등 글로벌 ESG 기준 및 규제를 기반으로 한 공시 표준에 맞춰 기업의 공시가 정확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보고서 작성 지원
다양한 ESG 보고서를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규제 템플릿과 데이터 입력 양식을 제공으로 공시 문서의 체계화와 투명성을 높이며, 시각화를 통한 대시보드로 ESG 현황, 성과를 명확하게 볼 수 있어서 관련 업무 간 정보 공유와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온라인 교육 지원
임직원 및 내외부 업무 관련 인원이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ESG 공시와 관련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 업무 효율을 향상시킵니다.
강력한 보안 및 데이터 보호
ISO27001, ISO27701 인증을 획득하고, AWS 보안 정책과 PaloAlto 보안 솔루션을 통해 높은 수준의 보안과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민감한 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되도록 합니다.
휴맥스아이티의 ‘컴플라이로’(Complilaw)는 ESG 공시와 규제 준수를 지원하는 통합 컴플라이언스 플랫폼으로서 ‘데이터 통합 관리’, ‘글로벌 ESG 표준 지원’, ‘규제 업데이트’, ‘보고서 작성 준비 및 지원’ 등 ESG공시를 위한 다양한 특화 기능을 통해 기업 ESG 관리에 특화된 전문 솔루션입니다. ‘ESG 경영’, 리걸테크 전문 기업 휴맥스아이티의 컴플라이로(Complilaw)로 시작하세요!
| 컴플라이언스의 시작, 컴플라이로(CompliLaw) | 데모체험 & 도입문의
컴플라이로(CompliLaw)는 비재무적공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 중대재해예방 등 ESG,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통합 솔루션입니다.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지침 대응을 위한 관리 시스템 구축, 컴플라이로(CompliLaw)로 시작하세요.
50인 미만 사업장이라면 컴플라이로 솔루션을 1년 간 무상으로 지원해드립니다.
* 컴플라이로 도입문의&소개자료요청
* 컴플라이로의 다양한 정보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