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ESG 공시 기준에 인권경영 포함해야” 권고
기사 출처 – Newsis 김남희 기자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 기준에 인권위의 인권경영 보고지침 내용을 포함하라고 권고했다.
인권위는 지난 26일 민간기업의 인권경영 정보공시를 제도화하기 위해
금융위원회 위원장에게 ESG 공시 기준에 인권경영 보고지침을 포함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고 27일 밝혔다.
더불어 공시로 인한 기업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시 컨설팅 지원이나
우수 공시 기업 인센티브 부여 등과 같은 지원방안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2021년 1월 기업이 자율적으로 공시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공시,
즉 ‘ESG 공시’ 의무화 추진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후 국내 ESG 공시 기준을 새롭게 마련하기 위해 유관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 중이다.ESG는 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가 투자수익과 기업가치 및 경제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점에서 투자 판단 시 고려되는 정보다.
인권경영은 기업 활동에서 인권을 존중하고 인권과 관련된 부정적 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인권침해에 대해서는 구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의미로 ESG와 약간의 개념 차이가 있다.이에 인권위는 기업 선택에 따라 인권경영 내용이 ESG 공시에서 누락될 수 있는 문제가 있다고 보고 이같이 권고했다고 밝혔다.
인권 경영이란?
인권경영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원칙을 준수하며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자신의 경영 활동과 공급망에서 인권 침해를 방지하고, 규범적으로 인권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경영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인권 존중
기업은 모든 직원, 고객, 공급업체 및 이해관계자의 기본적인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해야 합니다.
이것은 차별 금지, 양극화 완화, 노동자의 권리 보호 등을 포함합니다.
사회적 책임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환경, 노동자, 고객 및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에서 윤리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공급망 관리
인권경영은 기업의 공급망에서도 적용되어야 합니다.
기업은 공급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인권 침해를 방지하고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투명성과 보고
기업은 인권경영의 실천 내용을 공개적으로 보고해야 합니다.
이러한 투명성은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인권경영 활동을 이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교육과 훈련
기업은 직원 및 공급망 파트너에게 인권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여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인권 경영과 ESG 경영
인권경영과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경영에 관련된 두 가지 중요한 개념입니다.
인권경영 (Human Rights Due Diligence)
인권경영은 기업이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와 절차를 가리킵니다.
이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및 공급망 내에서 인권 침해를 방지하고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권경영은 직원의 권리, 노동자의 권리, 공급망 파트너의 권리, 그리고 이해관계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이는 차별 금지, 노동자의 안전 및 건강 보호, 노동자의 권리 및 자유, 고객의 개인 정보 보호 등을 다룹니다.
ESG 경영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Management)
ESG 경영은 기업이 환경 (Environmental), 사회 (Social), 그리고 지배구조 (Governance) 측면에서의
사회적 책임 및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여 경영하는 접근 방식을 의미합니다.
ESG 지표는 환경적 영향 (예: 탄소 배출, 환경 영향평가), 사회적 책임 (예: 노동자 권리, 고객 안전),
그리고 지배구조 (예: 회사 내부 조직, 이사회 구성)에 대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고 보고하는 데 사용됩니다.
ESG 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강조하며,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영향도 고려합니다.
이는 환경적 비용 절감, 사회적 이해관계자와의 긍정적 관계, 그리고 좋은 지배구조를 통한 투자자 신뢰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권경영은 주로 인권 보호와 존중에 중점을 두며,
ESG 경영은 환경,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 측면에서의 모든 사회적 책임을 고려합니다.
이 두 가지 요소를 효과적으로 통합하면, 기업은 지속 가능한 경영 모델을 구축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컴플라이언스의 시작, 컴플라이로(CompliLaw)
컴플라이로(CompliLaw)는 중대재해예방은 물론 ESG,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통합 솔루션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관리 시스템 구축, 컴플라이로(CompliLaw)로 시작하세요.
50인 미만 사업장이라면 컴플라이로 솔루션을 1년 간 무상으로 지원해드립니다.
* 컴플라이로 도입문의&소개자료요청
* 컴플라이로의 다양한 정보 보러가기